posted by 마음모아 2018. 1. 2. 06:44

임신 32~35주

태아가 엄마 아빠의 손길을 느껴요



출처:pixabay

                                    

태아의 성장

 

태아 키 : 약 45~48cm
태아 몸무게 : 약 2.3~2.6kg

이제는 태아도 많이 자라 아기다워집니다. 감각 체계가 완성되고, 웃고 화내고 찡그리는 등 다양한 표정을 짓습니다. 외부 자극에 반응하지만 예전보다 좀 약하게 가끔씩 움직입니다. 아기가 더 이상 자궁 내에서 등을 펴거나 움직일 공간이 없을 정도로 커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 대부분의 태아가 머리를 자궁의 아랫부분으로 향하고 제 위치를 잡게 됩니다. 임신 35주에 태어난 아기는 폐가 거의 성숙되어 있어서 99%가 생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37주는 되어야 비로소 안심할 수 있습니다.

모체의 변화

 

임신부는 자궁이나 유방의 확대로 피부가 늘어나 피부 밑의 작은 혈관들이 터져 배나 유방 주위에 검붉은 임신선이 나타납니다. 배가 점차 단단해지며 소변 횟수가 늘어납니다. 엉덩이와 골반이 뻐근하고 불편하고, 요통이 더욱 심해집니다. 발목과 발이 더 많이 붓습니다. 두통, 어지럼증, 현기증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생활 수칙

 

다리가 붓거나 쥐가 날 때
다리와 발목에 생기는 부종은 자궁이 커지면서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체액 속의 물질이 불균형해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다리 쪽으로 체액이 정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오래 서 있거나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지 마세요. 다리를 소파 같은 높은 곳에 올린 상태로 휴식을 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리에 쥐가 날 때는 주위에 남편이나 다른 사람이 있으면 주무르도록 도움을 청합니다. 경련이 일어난 후에는 근육이 매우 피로한 상태이기 때문에 잘 마사지해서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잘 때 발을 올리고 자면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오래 서 있는 일은 피하도록 하세요.

 

속이 쓰릴 때
속쓰림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조금씩 자주 먹어야 하며 음식을 더 잘게 씹어 먹도록 합니다. 자극적이거나 맵고 짠 음식을 피하고 신맛 나는 오렌지 주스나 탄산 음료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콜렛을 끊고 카페인 함유 음료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소화가 잘 되도록 평소 산책과 가벼운 운동을 하시고, 식사한 후 2시간 이내에는 눕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의사의 처방 없이 제산제를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분만 공부
순산을 위해서는 분만을 앞두고 찾아오는 불안감을 없애야 합니다. 정신적 긴장은 근육을 긴장시켜 불필요한 아픔을 가져옵니다. 분만에 대한 올바른 지식으로 불안을 제거하고 편안하고 여유로운 마음을 갖도록 합니다. 호흡법 등을 미리 연습하면 출산 당일 당황하지 않고 몸과 마음을 부드럽게 하여 출산의 진행을 원만하게 할 수 있습니다.

 

출산 준비물 챙겨두기
병원에 따라 지참할 물품에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미리 확인해 두도록 합니다.

  • 산모 준비물 : 진료카드, 회음부 쿠션, 세면도구, 수건, 기초화장품, 속옷, 양말, 내의 가디건, 슬리퍼, 물통, 물컵, 기타 개인용품 등
  • 아기 준비물 : 배냇저고리, 속싸개, 겉싸개, 기저귀, 기저귀커버, 수유 쿠션, 물티슈, 손수건

 

태교

 

“태아가 이제 웃을 수도 있어요.”

태아는 신생아와 거의 비슷한 체형을 가지고 있으며 머리카락 빛깔이 짙어지고 발톱은 끝까지 다 자라 있습니다. 혼자 빙그레 웃기도 한답니다. 오감이 이미 작용하고 있는 시기이므로 엄마, 아빠의 목소리는 물론 자신을 쓰다듬는 감촉도 느끼고 있습니다.

검사

 

2주에 한 번씩 정기 검진을 받습니다. 임신 말기로 갈수록 조기 진통, 조기 양막 파수, 임신 중독증 등 여러 가지 위험이 생길 가능성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독증은 임신 말기에 갑자기 생기는 경향이 있으므로 병원에 갈 때마다 소변검사를 해서 단백뇨 여부를 확인합니다. 아기가 임신 주수에 비해서 작거나 크게 자라고 있지는 않은지, 태반의 위치는 자연 분만이 가능한 위치인지, 양수의 양은 적거나 많지는 않은지 등을 보기 위하여 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임신 32~35주 - 태아가 엄마 아빠의 손길을 느껴요 (행복한 280일 임신 가이드, 차병원)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98927&cid=51027&categoryId=51027&expCategoryId=5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