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마음모아 2017. 12. 30. 06:36

임신 24~27주

임신 트러블이 두드러지는 시기



출처:pixabay



태아의 성장

 

태아 키 : 약 35~38cm
태아 몸무게 : 약 900g~1kg

태아가 그야말로 무럭무럭 자라 키는 약 38cm 정도에, 몸무게는 약 1kg까지 커집니다. 피부색이 점차 붉어지며 몸집도 차츰 통통해지지만 아직은 주름이 많이 있습니다. 밤과 낮을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이 시기 폐가 많이 성장하며 아직 폐에는 공기가 없습니다. 24주가 되면 내이가 완전이 형성될 정도로 청각이 발달하여 엄마 목소리를 알아 들을 수 있습니다.

모체의 변화

 

배가 두드러지게 불어나기 때문에 몸의 균형을 잡기 어렵고 동작이 서툴러진다.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자궁이 가슴까지 올라와 호흡이 가빠지고 잠을 자기도 불편합니다. 베개와 방석을 받치고 옆으로 누워 자면 좀 더 편하다. 양수의 증가로 자궁이 커져 배가 갑자기 불러지므로 배, 유방, 유두 등에 보라색의 임신선도 생길 수 있습니다.

생활 수칙

 

충분한 휴식이 중요
임신부는 신진대사가 증가되어 있고 몸이 무거워서 같은 움직임을 하거나 일을 해도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게 되어 쉽게 피로해집니다. 빨래나 청소는 한꺼번에 하지 말고 나누어서 자주 하는 것이 몸에 좋습니다. 임신 중 휴식은 피로를 풀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자궁과 태반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태아가 성장하는 데에도 꼭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힘든 일을 하거나 외출 후에는 물론이고 평소에도 적당한 시간을 택하여 잠시 낮잠을 자거나 편히 누워 쉬어야 합니다. 특히 배가 땅기면 몸이 피곤해졌다는 신호이므로 바로 편한 자세로 쉬어 주세요.

 

변비가 생길 때
임신 중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장운동이 느려지게 되고 그에 따라 장에서의 수분 흡수가 많아지면서 변이 딱딱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임신 중에 철분제 복용으로 변비가 더 잘 생기게 됩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병행하여 식이 섬유와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1~1.5리터의 물을 마십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의사의 처방 없이는 완하제는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임신선 방지
임신선은 출산 후 희미해지기는 하지만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임신선 방지용 로션이나 크림이 추천되고 있긴 하나 아직까지 효과가 분명히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임신선이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체중이 너무 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섭취한 칼로리를 소비하고 지방을 연소시키는 데는 운동이 좋으므로,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임신부는 임신부 체조 등을 무리하지 않는 정도에서 하도록 합니다.

 

임산부 체조 또는 산책
임신 중 운동은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관리에 꼭 필요합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정도로 임산부 요가나 체조 등을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그다지 즐기지 않는 산모라면 가볍게 산책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져 다리와 허리의 통증이 사라지며, 고혈압이나 저혈압의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식사 직후나 햇빛이 강할 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이 많지 않은 한적한 곳을 선택하여 매일, 또는 일주일에 3~4번 정도 느긋하게 걸어보세요.

태교

 

“이제부터 아빠의 손길이 더 필요합니다.”

배가 많이 부른 아내는 우울해할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아내를 위해 특별한 선물을 준비하거나, 아내의 허리, 등, 다리를 마사지 해주세요. 적극적인 사랑 표현을 하는 것 또한 아빠로서 남편으로서의 역할입니다.

“태아의 오감이 거의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태아는 눈꺼풀과 눈동자를 움직일 수 있고, 명암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청각은 더욱 발달하여 바깥 소리를 구분해 들을 수 있고, 엄마의 소리와 즐거운 음악에 태동으로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림과 동화를 아빠와 함께 보고 이야기하세요.

검사

 

이 시기에는 임신성 당뇨 검사를 시행합니다. 병원에서 제공하는 일정량의 포도당을 먹은 후 1시간 뒤에 혈액 검사를 하게 됩니다. 1차 선별 검사에서 수치가 높게 나온 경우, 2차 검사를 시행하게 되며 여기에서 임신성 당뇨로 진단이 되면 내분비 내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임신 24~27주 - 임신 트러블이 두드러지는 시기 (행복한 280일 임신 가이드, 차병원)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98923&cid=51027&categoryId=51027&expCategoryId=5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