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마음모아 2018. 1. 1. 06:41

임신 28~31주

쉽게 피로해지는 시기이므로 휴식과 여유를 가지세요



출처:pixabay




태아의 성장

 

태아 키 : 약 40~43cm
태아 몸무게 : 약 1.5~1.8kg

태아의 골격이 거의 완성되고 감각기관도 완전히 발달합니다. 머리가 골반 아래로 향합니다. 양수 속에서 횡격막으로 호흡 연습을 합니다. 태아는 계속 성장 발육되고, 몸에 지방이 늘어납니다. 또한 엄마의 배를 걷어차는 태아의 귀여운 몸짓도 한결 힘이 세집니다.

모체의 변화

 

가슴이 답답하고 체한 듯한 느낌이 듭니다. 태아가 커감에 따라 자궁이 위로 치밀어 올라오기 때문입니다. 자궁 수축 때문에 배가 땅기며 손으로 만져보면 공처럼 단단해집니다. 1일 4~5회 정도 배가 당깁니다. 유방이 커지고 젖꼭지나 외음부의 색이 점점 짙어집니다. 사람에 따라 유방에서 초유가 흘러나오기도 합니다. 저녁이 되면 팔, 다리가 붓기도 하고 다리에 쥐가 자주 납니다.

생활 수칙

 

조금씩 여러 번에 나눠 먹는다
커진 자궁이 위를 압박해 체한 듯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느낌이 들 수 있으므로, 한꺼번에 많이 먹기보다는 여러 번에 조금씩 나눠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두부 등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골라 먹습니다. 튀김이나 볶음 요리보다는 삶거나 찐 요리가 열량도 낮고 소화에도 더 좋습니다.

 

충분한 휴식으로 조산 예방
태아에겐 엄마 자궁 속이 가장 최적의 장소이므로 40주까지 그 속에서 자라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하게 몸에 이상이 없는 한 누워 있는 것보다 적당한 정도의 활동을 합니다. 피로를 심하게 느끼거나 배가 단단하게 뭉치거나 당기는 느낌이 들면 틈틈이 누워 안정을 취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자궁이 자주 뭉치면 혹시 조기 진통이 오는 조짐은 아닌지 신경을 쓰고 주의를 해야 합니다. 계속 자궁이 수축하는 것 같으면 바로 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임산부 체조
임산부 체조는 분만에 필요한 근육과 관절을 유연하게 하고 강하게 만들어 분만 시의 고통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부종 등도 감소시켜주고 신체의 긴장 및 피로를 풀어 기분 전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성생활 조심
임신 8개월쯤 되면 자궁 입구나 질이 부드러워지고, 이따금 배가 당기거나 질 분비물이 늘어나는 등 출산 준비가 시작됩니다. 이 시기에는 작은 자극으로도 질이 상처받기 쉬우며 갑자기 자궁이 수축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성생활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교

 

“이제는 기억할 수 있어요.”

이제는 태아도 바깥의 강렬한 빛과 어둠을 감지합니다. 강한 빛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TV, 컴퓨터 모니터를 너무 오래 보지 마세요. 대뇌피질이 발달하여 태아도 느끼고 기억하는 능력이 생깁니다.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다양한 체험으로 태아의 뇌를 자극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낳을 수 있다는 믿음이 중요합니다.”

임신부와 남편 모두 출산이라는 큰 일에 대해 불안감을 갖고 있다면 함께 출산 준비 교실을 나가거나 호흡법 연습을 꾸준히 해보세요. 지금부터는 나를 닮은 사랑스런 아기만을 생각해 보세요. 더불어 함께 사랑스런 아기의 옷과 용품, 출산 준비물을 준비하세요.

검사

 

임신 28주부터는 한 달에 한 번씩 하던 정기 검진을 2주에 한 번으로 늘립니다. 왜냐하면 임신 말기로 갈수록 조기 진통, 조기 양막 파수, 임신 중독증 등 여러 가지 위험이 생길 가능성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독증은 임신 말기에 갑자기 생기는 경향이 있으므로 병원에 갈 때마다 소변 검사를 해서 단백뇨 여부를 확인합니다.

아기가 임신 주수에 비해서 적거나 크게 자라고 있지는 않은지, 태반의 위치는 자연 분만이 가능한 위치인지, 양수의 양은 적거나 많지는 않은지 등을 보기 위하여 초음파

 

[네이버 지식백과] 임신 28~31주 - 쉽게 피로해지는 시기이므로 휴식과 여유를 가지세요 (행복한 280일 임신 가이드, 차병원)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98926&cid=51027&categoryId=51027&expCategoryId=5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