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마음모아 2017. 9. 16. 02:00

절기라고 하면 알기 어렵운 구약의 율법정도라고만 생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절기에 대해 알고나면 너무나 이해하기 쉽게 조직되어 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알 수가 없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절기는 단지 구약시대에만 지켜젔던 계명이 아니라 신약시대의 예언이요 우리가 살고 있는 신약시대의 모형과 그림자로 보여주신 예언이기 때문에 우리가 반드시 연구해봐야 할 주제입니다.

 

자~~~ 지금부터 하나님의 절기중 3차 절기인 나팔절/대속죄일/ 초막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세 율법에는 일년 중 3차의 7개 절기가 있는데 7절기가 3차로 조직되어 있습니다. 출애굽기에는 3차 절기에 대한 기록을 [무교절과 맥추의 초실정과 수장절]이라고 하였으며(출 23장 14~17절, 34장 18~23절). 신명기에는 [무교절과 칠칠절 과 초막절]이 아고 하였고, (신 16장 16~17절) 역대하에는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이라고 하였습니다. (대하 8잘 13잘)

 

그러면 왜 3차의 절기명이 각각 다를까요?
이는 그 절기의 뜻을 표시하기 위하여 절기명이 두세 가지씩 있으나 절기명이 다르다 해서 절기가 다른 것은 아닙니다. 즉, 맥추절과 칠칠절은 같은 절기에 속한 것입니다. 그리고 수장절과 초막절은 다 같은 7월 절기에 속한 것입니다 .그리고 3차 절기라고 해서 절기가 세 가지뿐이 아니라 3차의 7개 절기가 있는데 본명과 비명을 합해서 15개 절기명 이상이 있고 모세 율법에 들지 않는 부림절이나 수전절 같은 것이 있습니다(에 9장 21절, 3절, 요 10장 22절).

정리해 보면 3차에 걸친 7개 절기의 본명은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 이 일곱 가지 절기이며 이 절기가 3차로 나위어져 있는 것입니다.

 

1차:유월절, 무교절(대표절기명:무교절)
2차:초실절, 오순절(대표 절기명:오순절)
3차:나팔절, 대속죄일, 초막절(대표 절기명:초막절)

 

 

 

 

 

 

모든 절기는 장래 일의 그림자로 모세가 시내산에서 여호와께 십계명을 받아 백성들에게 준 것은 예수께서 하늘 지성소에 들어가심으로 성령을 받아 사도들에게 부어주실 것을 보이신 것입니다.

 

(행 2장 32~33절)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그러나 모세가 먼저 받았던 십계명을 깨뜨리게 된 것은 백성들이 금송아지 두 우상을 만들어 섬긴 죄로 그 십계명을 깨뜨리게 한 것같이 예수께서 첫 번째 하늘 성소에 들어가시던 오순절날에 하나님께 받아 사도들에게 부어주신 성령은 교회가 부패하여 태양신을 섬기게 됨으로 그 성령은 도로 거두신 바 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한 줄기 빛만이 남아 내려오게 하신 것입니다. 기록한 바 [내 종 다윗에게 한 등불이 항상 내 앞에 있게 하리라](왕상 11장 36절)하신 것은 다윗의 아들 솔로몬이 범죄함으로 그 나라가 두 나라로 분리된 시에 하신 말씀입니다. (왕상 11장 1~13절 참고).

 

그러나 이 예언은 사도시대 이후로 성취될 것을 보이신 것입니다. 교회는 심한 핍박을 받고 오랫동안 사단에게 짓밟힘을 당하였습니다. 그리고 모세가 두 번째 시내산에 올라가 십계명을 받은 것은 장차 예수께서 두 번째 하늘 지성소에 들어가심으로 말세 복음사업을 위하여 1844년 10월 22일 곧 성력 7월 10일 대속죄일에 하늘 성소에 들어가실 것을 보이신 것입니다.

3차 7개 절기는 그 속에 진리가 무궁한 것이며 모세 때로부터 세상 마지막까지 이루어질 것을 보이신 것입니다. 그런고로 3차 절기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시대를 표상하사 각각 그의 권능을 나타내신 것입니다.

 

첫째는 무교절이니 성부시대라고 할 수 있는바, 여호와께서 친히 행사하심으로 육신적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하여 내셨으며,

 

둘째는 맥추절인 바 곧 성자시대라고 하니, 예수께서는 맥추의 처음 익은 곡식이 되어 잠자는 자의 처음 익은 열매로 부활하시고 (고전 15장 20절)승천하사 하늘 성소에 들어가심으로 이른 비 성령을 내리시어 초대교회 시대의 맥추의 농작을 다 거두셨으며,

 

셋째는 초막절이니 성령시대라고 할 수 있는 바. 이는 가을 농작의 마지막 거두는 추수 때를 가리키며 온 세상에 있는 모든 알곡을 다 하늘 창고에 거두어들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절기는 현재까지 다 이루어졌으나 마지막 절기가 한 가지 남아 있으니 이는 초막절 입니다. 이 절기에는 예수 강림하실 기일 선포를 받은 후에 예수 강림운동이 있을 것을 표상한 것입니다. 옛날부터 지켜 내려오던 초막절의 마지막 성취가 마지막 예수 강림운동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