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마음모아 2017. 12. 27. 06:32

임신 16~19주

드디어 태동이 느껴집니다



출처: pixabay



태아의 성장

 

태아 키 : 약 15~20cm
태아 몸무게: 약 300g

드디어 엄마도 태아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시기 초음파 검사를 통해 완전한 형상으로 발육된 태아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머리가 몸 전체의 1/3을 차지합니다. 태아의 발길질 모습, 팔과 다리를 구부리는 모습, 손을 내미는 모습, 웅크리는 모습과 심지어는 엄지손가락을 빠는 모습도 보입니다. 심장박동 소리가 강해지고, 간뇌가 발달해 엄마의 감정을 똑같이 느낍니다. 망막이 발달해 빛의 자극에도 반응합니다.

모체의 변화

 

자궁의 크기는 어른의 머리 크기만해지며, 엄마가 태아의 활동도 확실하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자궁의 윗부분이 배꼽 부근까지 올라와 아랫배가 두드러지고 복부의 인대가 늘어남에 따라 하복부에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엉덩이, 허벅지, 팔 등의 몸 전체에 피하지방이 붙으며 허리선이 사라지고 배가 불러옴으로써 누가 보아도 임신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무렵에는 유선이 발달하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유즙이 분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활 수칙

 

목욕은 가벼운 샤워 정도로
임신 중에는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땀이나 피지, 대하 등 분비물이 많아지기 때문에 매일 샤워를 하여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랫동안 욕조에 들어가 있는 것은 신체에 부담을 주어 좋지 않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샤워하는 정도만으로도 충분하고, 적당히 따뜻한 물에서 10∼15분 동안 목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냉탕이나 온수욕(사우나)는 태아와 임신부 모두에게 몸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유두 손질
뒷물을 할 때는 질 속까지 씻기보다는 샤워 정도로 외음부만 씻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방은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커지는데 특별한 손질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목욕이나 샤워할 때 깨끗하게 닦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치아 치료
임신 중에는 잇몸이 증식하고 혈액 순환이 많아져 잇몸이 붓거나 칫솔질 할 때 피가 잘 나므로 부드러운 칫솔을 써서 살살 치솟질을 합니다. 충치 등 치과 치료를 받아야 하면 이 시기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 복용
임신 중에는 혈액량이 늘어나므로 평소에 빈혈이 없던 임신부도 혈액량이 늘면서 희석효과를 가져와 빈혈 현상이 일어나므로 이에 대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을 특별히 더 신경 써서 식사한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면 30mg 정도의 철분은 더 섭취를 해야 합니다. 철분의 효과적인 보충은 어떤 약을 먹느냐보다 얼마나 규칙적으로 복용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빈혈이 없고 쌍둥이임신이 아닌 경우 임신 20주부터 매일 30㎎씩 철분제제를 복용하고, 만일 빈혈이 있다면 반드시 300mg 이상의 철분을 함유한 철분제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태교

 

“드디어 태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태동이 느껴지면 다시금 엄마와 아빠가 되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됩니다. 태동이 처음 시작된 날을 잘 메모해 두세요. 부모는 아기의 첫 선생님입니다. 소중한 생명을 낳아 잘 기를 의무가 있습니다. 태동이 느껴질 때 엄마 아빠가 태담으로 답해 주세요. 산책을 하면서, 그림을 보면서, 일상생활의 이야기를 애정을 듬뿍 담아 이야기 해주세요.

검사

 

이 시기에는 기형아 검사를 시행합니다.

 

인터그레이트 검사
임신 11~20주에 태아의 목덜미 투명대(NT) 두께와 두 번의 산모 혈액에서 얻은 단백질 농도를 모두 합하여 염색체 이상과 신경과 결손의 위험도를 계산합니다. 이 시기에는 인터그레이트 검사 2차 채혈을 시행합니다.

 

쿼드 검사/트리플 검사(산모 혈청 선별 검사)
임신 16~18주경 시행하는 검사로 개방 신경관 결손과 일부 염색체 이상(다운증후군 등)을 선별하는 혈액 검사입니다.

 

양수 검사
35세 이상의 고령 산모이거나 기형아 검사 및 초음파 소견이 정상이 아닌 경우, 이전에 염색체 이상이 있는 아기를 분만한 경험이 있는 경우, 부모, 가족, 친지의 염색체 이상이 있는 경우에 염색체 이상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대개 임신 16~20주경 시행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임신 16~19주 - 드디어 태동이 느껴집니다 (행복한 280일 임신 가이드, 차병원)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98921&cid=51027&categoryId=51027&expCategoryId=5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