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마음모아 2017. 12. 29. 06:35

임신 20~23주

태아와 더 풍부한 교감을 가져보세요



출처: pixabay


태아의 성장

 

임신 20~23주 태아 (ⓒ medart)

 

태아 키 : 약 25~30cm
태아 몸무게 : 약 500~600g

태아는 활발하게 움직이고 몸의 방향을 자주 바꿉니다. 태아는 희고 미끄러운 지방 조직인 태지로 덮여 있는데, 이것은 태아가 오랜 기간 양수 속에 있어도 태아의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태아는 양수를 마시고 뱉습니다. 양수의 양이 늘어나 자유롭게 움직이므로 위치가 자주 변합니다. 뼈대가 갖춰져 X선으로 태아의 골격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머리카락도 짙어지고 눈썹과 속눈썹도 자라 있습니다. 피부는 주름져 있습니다 모든 장기가 발달하고 태아의 몸무게는 600g, 크기는 25~30cm가 됩니다.

모체의 변화

 

임신 20~23주 엄마의 몸 (ⓒ medart)

 

태아가 성장함에 따라 배가 불러오는 것이 눈에 띄기 시작합니다. 갑자기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소화불량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이 팽창하여 폐를 압박하게 됨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으로 지극히 정상입니다. 자궁이 늘어나면서 약간씩 당기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체중이 임신 전보다 5~6kg 이상 늘어납니다. 골반 안의 혈액순환이 왕성해지기 때문에 분비물 양이 늘어나고 냄새와 색깔도 짙어집니다. 항문 부근의 정맥이 울혈되어 치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생활 수칙

 

다리 부종 관리
다리와 발목에 생기는 부종은 자궁이 커지면서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체액 속의 물질이 불균형해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다리 쪽으로 체액이 정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오래 서 있거나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지 않습니다. 다리를 소파 같은 높은 곳에 올린 상태로 휴식을 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혈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넉넉한 복장을 착용하고, 발이 편안한 신발을 신거나 임신부용 신발을 신는 것이 부종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염분 제한 및 식이 조절로 임신 중독증 예방
임신을 하게 되면 모체의 신장이나 혈액 관련 부분에 부담이 매우 커지기 때문에 부종과 함께 고혈압, 단백뇨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임신 중독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얼굴이나 손의 부종이 푹 쉬고 나도 회복되지 않으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특별한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본인 스스로 알기 어려우므로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종을 없애고 혈압이 높아지지 않도록 가급적 싱겁게 먹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질 예방을 위한 배변 습관
임신 18주에는 자궁이 직장을 압박해 치질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질 예방에는 배변 습관이 중요합니다. 변기에 앉아 있는 시간은 10분 이하로 하고 너무 힘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으면 항문에 부담을 주게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일을 하는 동안이나 배변 후 또는 목욕 중에 항문을 오므리는 운동을 50회 정도씩 하거나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태교

 

“태아와 엄마의 감정을 더욱 풍요롭게 가꿔나가야 할 시기입니다.”

태아는 날로 성장하여 두뇌 활동이나 감정이 풍부하게 발달하고 있습니다. 그저 조심하는 차원의 태교가 아닌, 다양한 생활의 변화를 통해 태아에게 보다 새로운 감정적인 체험을 느끼게 해주는 효과적인 태교법을 찾아볼 때입니다. 남편과 함께 흥겨운 왈츠에 맞춰 춤을 추면 어떨까요? 전시회에 가거나, 날씨가 좋을 때는 삼림욕을 즐겨 보세요. 엄마가 느끼는 즐거움은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됩니다. 무리하지만 않는다면, 가능한 많은 일에 흥미를 갖고 활기찬 생활을 하는 것은 태아에게 건강한 자극제가 됩니다.

검사

 

이 시기가 되면 거의 태아의 모든 장기가 발달해 있을 뿐만 아니라 크기도 커져서 초음파로 태아의 외형뿐만 아니라 심장이나 장기의 발달을 평가할 수 있게 됩니다. 아직 태아의 뼈가 많이 발달되지 않아서 초음파로 장기의 모양을 보기가 가장 좋은 시기이므로 임신 중기의 초음파가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임신 20~23주 - 태아와 더 풍부한 교감을 가져보세요 (행복한 280일 임신 가이드, 차병원)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98922&cid=51027&categoryId=51027&expCategoryId=51027


'나는 부모다 > 임신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 후기 건강관리  (1) 2017.12.31
태아 성장과정(임신 24~27주)  (1) 2017.12.30
태아 성장과정(임신 16~19주)  (1) 2017.12.27
태아 성장과정(임신 12~15주)  (1) 2017.12.25
임신 중기 건강관리  (1) 2017.12.23